김만두씨 이모저모

728x90

오늘은 it직장에 다니고 있는 개발자 이야기입니다. 28살 첫 직장으로 입사한 지 8개월 정도 됩니다. 아직 갈 길도 멀고 배울 것도 많은 it직군에서 현재 어려운 점도 많고 부족한 점도 많지만, 인생설계 및 현재 상황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.

국비지원 교육

  • 28살 국비지원을 받아 java와 oracle 교육을 받았습니다. 비 전공자인 제게 프래그밍 언어는 생소하였습니다. 그때 시절을 돌이켜보면 기초 공부를 해 놓고 진도를 따라가야겠다는 생각에 책을 사서 공부하고 동영상을 찾아서 이론 공부를 하였습니다. 지금 생각해보면 이론 공부도 좋지만, java eclipse 설치 및 환경설정 변수 출력, 디버그 등 그런 쪽을 더 공부하고 들어갔으면 수업을 듣는데 더 수월 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.
  • 국비 지원 교육 과정 동안 중간프로젝트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. 중간 프로젝트의 경우 완벽한 결과물을 보여주기보단 3개월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복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
  • 파이널 프로젝트의 경우 팀원끼리 (4~5명) 프로젝트 주제 한 가지를 정해 진행합니다.이때 정말 의견 다툼이 많습니다. 처음 해보는 큰 프로젝트이며 기간은 1달밖에 안 되는 짧은 준비기간 때문이기도 합니다. 마감 전날 까지 맡은 부분을 완성해야 하면 시나리오 및 시현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죠

수료 후

전공자의 경우 프로젝트 진행 중간에도 취업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. 우리반의 겨우 25명 중에 2분 정도가 중간에 취업을 하셨습니다. 대부분의 경우 수료 후 1~2달간 포트폴리오 준비 및 원하는 기업의 원서 지원기간을 기다립니다.
취업 전 it면접 질문도 찾아보고 extend, implement에 대한 예상 단골 질문에 대해서도 준비합니다. 저의 경우 기본적인 용어 개념과 구구단 작성 및 계산기 작성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. 부족한 답변을 하였음에도 대표님이 좋게 봐주셔서 작년 2020년에 입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.


2편 신입 it 개발자 생존기 주제

생존기를 쓰고 미래 목표를 작성한다고 했는데 서론이 길었습니다. 2편에서는 it개발자로 처음 맞았던 일과 현재 어떻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면서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떤 관련 서적을 보고 있으면 인생설계 및 현재 준비 상황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. 개발자 생존기 및 29살의 현재 인생 일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.

728x90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
loading