김만두씨 이모저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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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김만두입니다. 오늘은 네이버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메인화면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.
계속해서 많이 봐주시고 질문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.
그런데 아이템 등록에 관해서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미리 몇 번의 예행연습 이후에 깔끔한 아이템 등록 영상을 찍어서 올리려고 하다 보니, 계속해서 추가 항목이 생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 ㅠㅠ

동영상 편집 , 자막 , 개인정보 보호 장난 아니게 힘들더 라구요 ㅠㅠ

 

 

 

 


그럼 오늘 스마트 스토어 각 항목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위에 너무 정신 없으시죠 ㅠㅠ 최대한 깔끔하게 한 건데...ㅠㅠ

 

 

 

 


네이버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각 기능설명

1번 주문/ 배송 

2번 배송 준비/완료

3번 취소 요청/반품/교환

4번 구매확정/정산

5번 결제 건수/금액/구매자 수

6번 상품 문의/톡톡

7번 스토어 통계/ 등급/페널티

8번 상품 및 카탈로그

9번 리뷰

 

각각에 대해 상세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동영상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서입니다.

 


1번 주문/ 배송 

네이버 스마트 스토어 

 

-결제 대기 항목 : 무통장 입금이 진행되고 나서 결제 대기에 있던 주문이 -> 신규 주문으로 넘어 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딱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.

 

 

-신규 주문: 오늘 주문의 양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. 클릭 시 안 쪽에서 발주 확인을 하여 상품에 대한 배송 준비를 할 수                  있습니다.

 



 

목록에서 오늘 들어온 물품을 체크한 후  , 발주 확인을 클릭 시 -> 배송 준비 화면으로  '신규 주문'이 이동.

 

※ 신규 주문의 경우 아직 발주 확인이 안 됐기 때문에 구매자가 임의로 취소가능!!! 때문에 신규 주문의 양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. 

 


2번 배송 준비/ 완료


 

신규 주문에 있던 상품을 '발주 확인'시 배송 준비 항목으로 넘어옵니다. 

배송 준비의 경우 상품에 대한 포장/정리 등 판매자가 확인한 목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 

배송 준비에서는  날짜에 맞게 배송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

 

송장을 입력한 후 발송 처리를 누르면  --> 배송 준비에 있던 항목이 --> 배송 중 항목으로 이동.

 

2~3일 후 배송 중 항목의 경우 택배 기사님 or 구매자의 구매확정 메시지에 의해 배송 완료로 자동 변환.

 

 

 

 

 

 


3번 취소 요청/ 반품/교환

 


취소 요청- 판매자가 발주 확인을 했을 시 , 배송 준비에 있던 항목이 취소 요청으로 넘어옴. (판매자의 승인이 있어야 구매 취소가 가능)

 

반품/교환 요청- 구매자가 물품을 받아 본 후 물품에 대한 파손/교환 요청하는 곳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판매자분들께서는 택배로 물품을 수거한 후 일을 처리하는 게 혼선이 안 생깁니다.

 

 


 

4번 구매확정/ 정산


 

오늘 정산- 오늘 정산 예정 금액을 보여 줍니다.

정산 예정- D+1 , D+2 이후의 금액을 보여줍니다. 지연에 따라 달라집니다.

만드신 계좌로 입금(네이버 메일로도 확인 가능)

 


5번 결제 건수 /금액/ 구매자 수

결제건수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건수를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결제자 수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자 수를 그래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결제금액 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 금액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6번 상품 문의 /톡톡

 

상품 문의: 위 와 같이 상품 문의에 대한 답변을 해 줄 수 있는 공간

고객 문의: 구매자에 대한 상품 답변.
톡톡 문의: 톡톡을 이용한 답변.


7번 스토어 통계/등급/페널티

 

스토어 고객 현황- 전날 시간대별 유입자 (각각/ 총)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스토어 찜: 상품에 대한 찜 현황

소식 알임: 소식 알임 신청한 경우 새 제품이 등록되었을 때 고객에게 알림 메시지.


 

판매자 등급


판매 페널티

판매자의 품절처리 및 지연으로 인해 판매 페널티를 얻습니다.

판매 페널티가 높을수록 경영을 잘 못하고 있다고 판단 / 불이익

 

주로 구매자에게 톡톡 및 지연 문자를 보내 상세 내용을 설명한 뒤 구매자 측에서 취소 요청을 하게 함.
페널티를 안 받기 위해.


8번 상품 /카탈로그

 

판매 중 상품 - 임시 품절 상품 제외, 판매 취소 상품 제외

 

카탈로그 가격- 편리한 기능. 한 번에 가격 조절 가능

 


 

 

 

금액을 한번에 설정 가능하며 , 최저가와 같은지 ,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

9번 리뷰

 

새로 작성된 리뷰를 확인할 수 있으며, 평점이 낮은 리뷰가 등록 되었을 시 (1~2점 평점) 확인 할 수 있다.
또한, 베스트 리뷰 선정 기능이 있어 , 주고 싶은 구매자에게 리뷰 포인트 지급이 가능하다.

 


이상 "네이버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" 설명을 마치겠습니다.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ㅠ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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