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김만두입니다.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메인화면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. 계속해서 많이 봐주시고 질문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. 그런데 아이템 등록에 관해서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미리 몇 번의 예행연습 이후에 깔끔한 아이템 등록 영상을 찍어서 올리려고 하다 보니, 계속해서 추가 항목이 생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 ㅠㅠ
동영상 편집 , 자막 , 개인정보 보호 장난 아니게 힘들더 라구요 ㅠㅠ
그럼 오늘 스마트 스토어 각 항목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위에 너무 정신 없으시죠 ㅠㅠ 최대한 깔끔하게 한 건데...ㅠㅠ
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각 기능설명
1번 주문/ 배송
2번 배송 준비/완료
3번 취소 요청/반품/교환
4번 구매확정/정산
5번 결제 건수/금액/구매자 수
6번 상품 문의/톡톡
7번 스토어 통계/ 등급/페널티
8번 상품 및 카탈로그
9번 리뷰
각각에 대해 상세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동영상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서입니다.
1번 주문/ 배송
-결제 대기 항목 : 무통장 입금이 진행되고 나서 결제 대기에 있던 주문이 -> 신규 주문으로 넘어 옴.
딱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.
-신규 주문: 오늘 주문의 양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. 클릭 시 안 쪽에서 발주 확인을 하여 상품에 대한 배송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.
목록에서 오늘 들어온 물품을 체크한 후 , 발주 확인을 클릭 시 -> 배송 준비 화면으로 '신규 주문'이 이동.
※ 신규 주문의 경우 아직 발주 확인이 안 됐기 때문에 구매자가 임의로 취소가능!!! 때문에 신규 주문의 양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.
2번 배송 준비/ 완료
신규 주문에 있던 상품을 '발주 확인'시 배송 준비 항목으로 넘어옵니다.
배송 준비의 경우 상품에 대한 포장/정리 등 판매자가 확인한 목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배송 준비에서는 날짜에 맞게 배송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.
송장을 입력한 후 발송 처리를 누르면 --> 배송 준비에 있던 항목이 --> 배송 중 항목으로 이동.
2~3일 후 배송 중 항목의 경우 택배 기사님 or 구매자의 구매확정 메시지에 의해 배송 완료로 자동 변환.
3번 취소 요청/ 반품/교환
취소 요청- 판매자가 발주 확인을 했을 시 , 배송 준비에 있던 항목이 취소 요청으로 넘어옴. (판매자의 승인이 있어야 구매 취소가 가능)
반품/교환 요청- 구매자가 물품을 받아 본 후 물품에 대한 파손/교환 요청하는 곳. 판매자분들께서는 택배로 물품을 수거한 후 일을 처리하는 게 혼선이 안 생깁니다.
4번 구매확정/ 정산
오늘 정산- 오늘 정산 예정 금액을 보여 줍니다.
정산 예정- D+1 , D+2 이후의 금액을 보여줍니다. 지연에 따라 달라집니다.
만드신 계좌로 입금(네이버 메일로도 확인 가능)
5번 결제 건수 /금액/ 구매자 수
결제건수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건수를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결제자 수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자 수를 그래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결제금액 - 대략 1달 동안의 결제 금액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6번 상품 문의 /톡톡
상품 문의: 위 와 같이 상품 문의에 대한 답변을 해 줄 수 있는 공간
고객 문의: 구매자에 대한 상품 답변. 톡톡 문의: 톡톡을 이용한 답변.
7번 스토어 통계/등급/페널티
스토어 고객 현황- 전날 시간대별 유입자 (각각/ 총)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스토어 찜: 상품에 대한 찜 현황
소식 알임: 소식 알임 신청한 경우 새 제품이 등록되었을 때 고객에게 알림 메시지.
판매자 등급
판매 페널티
판매자의 품절처리 및 지연으로 인해 판매 페널티를 얻습니다.
판매 페널티가 높을수록 경영을 잘 못하고 있다고 판단 / 불이익
주로 구매자에게 톡톡 및 지연 문자를 보내 상세 내용을 설명한 뒤 구매자 측에서 취소 요청을 하게 함. 페널티를 안 받기 위해.
8번 상품 /카탈로그
판매 중 상품 - 임시 품절 상품 제외, 판매 취소 상품 제외
카탈로그 가격- 편리한 기능. 한 번에 가격 조절 가능
금액을 한번에 설정 가능하며 , 최저가와 같은지 ,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9번 리뷰
새로 작성된 리뷰를 확인할 수 있으며, 평점이 낮은 리뷰가 등록 되었을 시 (1~2점 평점) 확인 할 수 있다. 또한, 베스트 리뷰 선정 기능이 있어 , 주고 싶은 구매자에게 리뷰 포인트 지급이 가능하다.
이상 "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" 설명을 마치겠습니다.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ㅠㅠ ♡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.